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인터뷰

[인터뷰] 주식회사 대우패션그룹 안병천 회장을 만나다

 

본지 부회장으로 위촉된 주식회사 대우패션그룹 안병천 회장을 만나 2024년 새해를 맞아 신년 계획 등을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안병천 회장은 국내에서 '브랜드 라이센싱'이란 개념이 확립되지 않은 1980년대부터 브랜드 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였고 상표권 라이센스 사업을 통하여 상품 가치가 있는 '브랜드'를 
선별하여 제품을 기획하고 수익을 창출해내어 패션 브랜드계에서 브랜드 머천다이저 역할을 했던 인물이다.

 


Q. 본인 소개를 하신다면?
A. 저는 경기도 평택시에서 1963년 2월 11일에 태어났습니다. 평택을 사랑하고 항상 그리워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평택에서 환경 관련 사고가 났다는 뉴스를 접하고 마음이 너무 아픕니다. 
사업때문에 바쁘다는 핑계를 대고 있지만, 언젠가 제가 태어난 평택을 위해 무언가를 할 생각입니다.

 


 

Q. 대우패션그룹에 대해 한말씀 하신다면?
A. (주)대우패션그룹은 어느 업계보다도 트랜드에 민감하고 소비자들의 선호에 따라 상품의 유통과 입점의 판도가 빠르게 변화는 패션업계에 오랫동안 홍보하여 축적한 경험을 바탕으로 브랜드 사용의 프로젝트를 실현시켜 왔으며 또한 세계 글로벌 유수 브랜드의 제품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 활동과 더불어 브랜드의 가치를 창출하고 증진시키는 멀티웨어 사업의 마케팅에 주력하면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개발팀을 두어 패션계에 새로운 장을 열고자 2000년도에 새롭게 설립된 회사입니다.

 


 

Q. 국제모델협회 회장도 겸하고 계신데 한말씀?
A. 패션에서 '모델'의 중요성은 얘기안해도 아실겁니다. '모델'이 없다면 사실 패션이란 용어는 죽은 언어에 불과합니다. 아무리 옷을 잘 만들어도 그것을 고객들에게 어필할수 있는것은 결국 '모델'이 있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그래서 저는 국제모델협회를 만들었고 같이하고 있습니다.
패션 업계와 연계하여 국내 모델계의 활성화를 위해 '재단법인 국제모델협회'를 설립하였으며 글로벌 궤도에 오른 한류 문화를 선전하고 대외적 문화 활동을 통한 국가 간의 문화 교류를 증진코자 미스월드스타 국제모델선발대회, 
대한민국한복모델대회, 세계글로벌 IMA국제슈퍼선발대회 IMA월드미스아이콘, 월드스타연예대상, 국제 패션 영화제를 유치하기 위한 각종 문화 행사와 페스티벌 등을 기획하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하여 충남 보령시에서 월드미스모델아이콘대회를 다시 열어 세계40개국에서 수상 경력이 있는 각국의 모델들을 초청하여 문화예술 활동과 모델의 권익향상과 발전, 그리고 관련 산업의 결속과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하고자 비영리단체로 재단을 운영 중입니다. 이러한 활동을 시작으로 문화 콘텐츠 개발과 교육프로그램 등의 개발육성, 인재 발굴 및 인적인프라 구축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Q. 패션 브랜드 에비수(EVISU)에 대해서도 한말씀?
A. 수입 의류 및 잡화를 접하고 국내 캐쥬얼 브랜드 '해머(HAMMER)' 및 미찌꼬런던을 런칭하여 80개의 대리점을 운영하며 사업을 확장하였는데 이를 발판으로 유명 패션 브랜드인 에비수(EVISU)를 비롯하여 라프시몬스, 피옴보 등 100여개의 패션 브랜드를 주)한독패션, 주)월비통산 등의 여러 굴지의 패션회사들이 국내의 실정에 맞게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맞춤 비즈니스 및 멘토링 지원을 제공하여 브랜드 사업의 상업적 성공 확률을 높이도록 협력하였고 국내뿐만 아니라 외국 자본과도 연계하여 해외에도 브랜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국내외의 유명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런칭시키는게 제 역할입니다. '2015 뉴욕브로드웨이 ISEA 브랜드 심사위원단 단장'과 '한국연예정보', ' 국제 언론인 연합회'등 여러 단체 및 기관들의 장을 맡고 있으며 로펌과 변리사회를 통한 상표 출원 및 브랜드 관리를 통하여 일회성 과업이 아닌 브랜드의 이미지 구축에도 항상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전개하고 있는 브랜드인 에비수(EVISU)는 토탈 브랜드로써 스포츠, 캐쥬얼, 아동복 이너웨어 패션잡화(신발, 선그라스)화장품 등 다양한 종목을 공격적으로 마케팅하여 2016년도부터 매출액 2000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 패션에 대한 철학이 있다면?
A. 예전 패션 유통은 오프라인 점포만 존재하던 싱글채널이었지만 지금은 시대가 바뀌어서 온,오프라인이 상생관계를 형성하면서 고객중심으로 움직이는 옴니채널로 유통 방식의 패러다임이 변화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온라인 시장이 발전했다고 해도 해외에 진출하여 브랜드를 키워나가기 위해서는 현지화가 필수입니다. 그런면에서 오프라인숍과 쇼룸을 유치하는 것은 글로벌 패션마켓에서 메이저 유통채널 공략을 위한 최우선 플랫폼 일겁니다. 바이어와 직접 만나고 현지의 반응을 생생하게 느끼기 위해서는 해외로 직접 진출해야 됩니다. 그런 면에서 여러 해외의 기업들 및 억연그룹과 파트너쉽을 맺고 중국의 국책사업에 참여할 수 있게 되어서 큰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온라인 시장 또한 중요합니다.

 


 

Q. 브랜드에 관한 철학도 말씀해주신다면?
A. 디자이너 브랜드 전개 과정중에서 가장 먼저 시작되는게 브랜드의 스토리텔링 작업입니다. 물론 브랜드의 가치를 올리고 판매 실적을 올릴 수 있는 광고, 마케팅, 유통, 물류 등도 중요한 요소지만 사람들은 이제 패션을 보고 입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그 브랜드가 가진 아이덴터티[aɪˈdentəti]를 소유하고 그 브랜드가 지닌 감성을 입고 싶어합니다. 그런면에서 1960년대에 미국 캘리포니아 남부에서 론칭된 스니커즈 판매업체인 반스를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80년대 초반만 해도 반스는 아는 사람들만 신는 작은 신발 회사였지만 ‘ 82년도에 개봉한 [리치몬드 연애소동]에서 숀 펜’이란 배우가 찢어진 청바지에 스케이트보드를 타면서 마약에 절은 청년 역할로 나오는데 극 중에서 반스 체커 슬립온을 신었고 이후 반스는 청년문화의 아이콘과 같은 존재가 되었습니다. 숀펜에게 협찬을 한 것도 아닌데도 청년들이 향유하던 스트릿 문화에 감화되었던 배우가 스스로 반스를 선택하게 만든 것이죠. 이게 브랜드가 가진 힘이고 저와 같은 머천다이저가 브랜드의 감성을 일깨우고 가치를 가꿔나가는 것입니다.


Q. 본지 부회장을 맡게 되셨는데 그점에 대해 한말씀?
A. 사실 언론 분야에 대해 관심이 많았습니다. 특히 우리투데이는 20면 전체를 컬러로 발행한다는 점에서 주목했습니다. 그간 신문은 사실 경제적인 이유도 있겠지만 흑백과 컬러가 혼재되어 있었고, 무겁다는 인상을 받았는데 우리투데이를
보면 첫인상이 '화보집'같은 컬러판이라 이런 신문을 통해 '패션'을 알리는 것이 주효할것이란 생각을 가지게 됐습니다. 그런점에서 이번에 지인의 소개로 알게되어 흔쾌히 부회장직을 맡게 되었습니다.
한번 인연은 소중한 것이고, 2024년에 이렇게 우리투데이와 맺게 된 인연이 저에게는 또다른 '기회'라고 생각하고 열심히 제 소임을 다하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서두에 말씀 드린것처럼 저는 경기도 평택에서 태어났습니다. 평택을 사랑하고, 언젠가 평택에 제가 할수 있는 일이 있다면 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약력]

국제평화대상
글로벌 브랜드대상
글로벌기부문화공헌대상
서울시의회 의장상
지역신문의날기념식 문화예술대상
지역신문의날 기념식 CEO대상
글로벌만족대상
강북구청장문화예술발전상
강북구청장 체육발전상
대한민국문화예술대상
한국연예정보 문화발전 공로상
국보문학 시부분 신인상
대한민국통일문화제 통일부장관상
창조경제인대상.나눔공헌대상
대한민국문화교육대상
국회의원 송영길 표창장 수여
대한민국신창조인대상 유엔(UN)평화공헌상수상
글로벌 컨슈머 패션부분대상
글로벌자랑스런 세계인대상
대한민국문화연예대상 패션공로대상
TV서울개국3주년기념식 공로패수여
K-POP한류문화브랜드대상 유통기업부분대상
국제평화대상시상식 국제평화대상수상
한국을 빛낸 대한민국평화대상
제75회 경찰의날 경찰청감사장 수여
2020 국제엔젤봉사단 봉사 대상 수상
2020 (사)대한가수협회 용인지부 우수회원 감사패 수여
2021 대한민국 아름다운 문화인 대상 수여
2022 5월 10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표창장 수여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33인 대상 수상
성동구청장 표창장
대한민국공헌대상수상
2020 UN평화대상
제3회 대한민국공헌대상 봉사대상수상
대한민국 문화예술제 국민대상 수상
대한민국애국상 수상
사단법인 의인기념사업회 의인상 수상
2023 서울강북경찰서 서장 감사장
2023 UN평화대상
대한민국 K 브랜드대상
대한민국 공헝대상
대한민국 베스트브랜드대상
국제앤젤봉사단 봉사대상
한국재능기부협회 재능나눔공헌대상
제7회 성동구청배골프대회 우승
인류효도회북계승대회 대회장 효도특별상
대한민국 가수협회 용인지부 2023우수회원표창장
2023강북경찰서장 표창장
대한민국브랜드대상
윤상현 국회의원 표창장
등 외